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Front-end

[Front-end] 1. UI (User Interface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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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I

  • UI의 3가지 분야
    • 정보 제공과 기능 전달을 위한 물리적 제어 분야
    • 콘텐츠의 상세적 표현과 전체적 구성에 관한 분야
    • 사용자의 편의성에 맞춰 쉽고 간편하게 사용 가능하게 하는 기능적 분야
  • UI 설계 원칙
    • 직관성: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.
    • 유효성: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게 달성하여야 한다.
    • 학습성: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한다.
    • 유연성: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며, 오류를 최소화하여야 한다.
  • UI의 설계 지침
    • 사용자 중심: 사용자가 이해하기 편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실사용자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.
    • 일관성: 버튼이나 조작 방법을 사용자가 기억하기 쉽고 빠른 습득이 가능하게 설계하여야 한다.
    • 단순성: 조작 방법은 가장 간단하게 작동이 가능하도록 하여 인지적 부담을 감소시켜야 한다.
    • 결과 예측 가능: 작동시킬 기능만 보고도 결과 예측이 가능하여야 한다.
    • 가시성: 주요 기능을 메인 화면에 노출하여 조작이 쉽도록 하여야 한다.
    • 표준화: 디자인을 표준화하여 기능 구조의 선행 학습 이후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.
    • 접근성: 사용자의 직무, 연령, 성별 등 다양한 계층을 수용하여야 한다.
    • 명확성: 사용자가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하여야 한다.
    • 오류 발생 해결: 사용자가 오류에 대한 상황을 정확히 인지할 수 있어야 한다.
  • UI가 필요한 이유 
    •  구현하고자 하는 결과의 오류를 최소화하고 적은 노력으로 구현하는 결괄르 얻을 수 있다.
    • 막연한 작업 기능에 대해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여 준다.
    •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임으로써 작업 시간 단축과 업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준다.
    • 정보 제공자와 공급자의 원할하고 쉬운 매개 역할을 수행한다. 

UI 요구사항

  • 품질 요구사항
    • 기능성: 요구된 기능이 제공되는가? (적절성, 정밀성, 상호 운용성, 보안성, 호환성)
    • 신뢰성: 믿을만한 소프트웨어인가? (성숙성, 고장 허용성, 회복성)
    • 사용성: 사용하기 쉬운 소프트웨어인가? (이해성, 학습성, 운용성)
    • 효율성: 얼마나 효율적인 소프트웨어인가? (시간 효율성, 자원 효율성)
    • 유지보수성: 수정이 용이한 소프트웨어인가? (분석성, 변경성, 안정성, 시험성)
    • 이식성: 환경 전환이 용이한가? (적용성, 설치성, 대체성)
  • UI 요구사항 확인
    • 기능적 요구사항
    • 비기능적 요구사항

 

 

참고자료

  • NCS학습모듈 - 화면설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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